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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온라인수출기업화사업 참여기업 및 참가자 모집 공고

지원사업 상세 분류체계, 신청기간, 온라인신청여부
분류체계
  • 수출  >  해외진출준비
  • 인력  >  국내전문인력
  • 경영  >  컨설팅
신청기간 조기마감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한 지원사업입니다.
조기종료 조기종료 자동처리

사업개요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활성화 기반조성을 위하여 내수ㆍ수출초보기업의 온라인수출기업화 및 전자상거래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

☞ 내수ㆍ수출초보기업의 온라인수출기업화, 전자상거래 전문인력 양성 지원

가점우대제도

ㅇ 사회적기업 인증  관련공고조회

ㅇ 수출유망 핵심 기업

ㅇ 브랜드 K 기업

지원분야 및 대상

ㅇ 신청대상
- 공통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으로 아래의 지원제외 대상에 해당되지 않고, 주업종*이 지원제외 업종에 해당되지 않으며, 사업별 지원요건을 충족하는 기업
  * 업종 분류는 통계청 고시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르며, 2개 이상의 업종을 영위하는 경우에는 매출액 비중이 가장 큰 업종을 해당 기업의 주업종으로 함
- 온라인수출기업화 참여기업 : ’19년 수출 통관실적 기준 내수기업 또는 수출초보 중소기업
ㆍ 내수기업 및 수출초보기업의 정의

구분

정의

비고

(1) 내수기업

전년 수출실적 ‘0’ 인 기업

수출신고액(통관) 기준

(2) 수출초보기업

전년 수출실적 10만불 미만 기업

  * 참가신청시 제출한 수출실적증명원 또는 중진공에서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을 통한 수출실적 조사의뢰를 통해 참여기업 수출실적 조회
  ** 온라인쇼핑몰 판매대행사업, 자사몰 육성사업과 중복참여(지원) 불가
- 전문인력양성 참가자 : 전문기관과 공동으로 추후에 별도 모집

지원조건 및 내용

ㅇ 내수ㆍ수출초보기업의 온라인수출기업화
- 모집규모 : 2,000개사
- 입점지원 : 참여기업별 글로벌플랫폼 입점을 위한 온ㆍ오프라인 활동비 지원
ㆍ 지원규모 : 내수기업 800개사, 수출초보기업 1,200개사 내외 지원
ㆍ 지원기간(기업당) : 지원한도 소진시까지(~10월)
ㆍ 지원방식 : 참여기업의 자율적인 플랫폼 선택 후 입점에 소요되는 비용 지원
  * 복수 플랫폼 입점지원도 가능하며, 참여기업 개별 입점지원 비용 정산 (건당 사용금액 10만원 이상에 대해 지원)
  ** 지원대상 플랫폼 : 중소기업(고비즈코리아 회원 6만개사 등) 설문조사 결과 및 신흥시장 진출 계획 등을 고려하여 선정
ㆍ 지원한도 및 보조율 : 소요비용(공급가 기준 최대 360만원)의 70% 보조(30%+ vat는 기업 부담)
  * 신남방 및 신흥시장 플랫폼 입점지원비는 소요비용을 상향하여 지원(공급가기준 최대 120만원 이내)
  ※ 지원대상 플랫폼

구분

플랫폼

주력시장

미국, 유럽 등

아마존, 이베이, 지마켓글로벌

중국

알리바바, 타오바오

일본

라쿠텐, 큐텐재팬

신남방시장

동남아

쇼피, 큐텐, 라자다

신흥시장

인도

플립카드

터키

n11

중동

수크(Souk)

중남미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 Libre)

러시아

와일드베리(Wildberries)

소셜커머스 플랫폼

위챗(중국), 라인(대만) 등 자체 결제기능을 보유한 플랫폼에 한함

ㆍ 지원범위 : ① 판매계정 개설, 상품페이지 제작, 온라인마케팅과 더불어 ② 해외규격인증(상표출원), 법무ㆍ세무 컨설팅, 디자인 개발, 지재권 등록 등
  * 지원범위 ② : 세부내용, 인정범위 등은 2020 수출바우처사업 서비스 메뉴판 기준 준용
ㆍ 인센티브 : 입점지원 성과우수기업에 대한 마케팅비용 인센티브 지급
  * 가용예산 범위 내에서 기업별 입점지원 종료 후 런닝 개런티 방식 등으로 지급
ㆍ 성과공유ㆍ포상 : 판매성과 우수기업간 입점지원 결과 발표 PT, 평가 및 환류 등 성과공유ㆍ포상 경진대회 실시(연말 1회)
- 심화교육ㆍ멘토링 : 입점지원 플랫폼별 마케팅기법, 셀링 노하우 등 후속 심화교육 및 전문가 멘토링 지원(주당 교육 2회, 멘토링 1회)
 
ㅇ 전자상거래 전문인력 양성
- 모집규모 : 200명
- 추진절차 : SNSㆍ미디어마케팅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저변 확산 및 소셜ㆍV커머스 전문 1인 크리에이터 양성
- 확산교육 : 수요발굴 및 전자상거래 저변확산을 위해 SNS, 미디어마케팅과 전자상거래를 접목한 소셜ㆍV커머스 입문교육 실시(4주 과정, 50명×2회차)
- 크리에이터양성 : 현지어 구사자 등 기본역량 보유자를 대상으로 중국ㆍ동남아 소셜ㆍV커머스 등 유형별 전문 크리에이터 양성 : 100명
ㆍ 중국향 왕홍 양성 :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단기간 내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높은 구매전환으로 직결시킬 수 있는 국내 왕홍 양성 : 60명(3개월 과정, 30명×2회)
  * 커리큘럼 : 중국 전자상거래 기본교육 및 상품소싱ㆍ콘텐츠제작 실습, 현지쇼핑몰과 연계한 방송판매 실전 후 중국 전자상거래 전문기업과 실습생(취업) 매칭
ㆍ 신남방셀러 양성 : 현지 어학능력과 문화이해도를 보유한 국내거주 신남방출신자(결혼이민자, 유학생) 등을 해당국 대상 전문셀러로 양성:20명(3개월 과정, 20명×1회)
  * 커리큘럼 : 상품소싱, SNS(페이스북 등)ㆍ동영상 제작 등 온라인마케팅 등을 통한 현지몰(쇼피 등) 판매 교육ㆍ실습 후 전문셀러 창ㆍ취업 지원
ㆍ 소셜커머스 전환 : 한류 콘텐츠 전문 인플루언서에 대해 SNS, MCN 플랫폼 등을 활용한 소셜커머스 전문셀러로의 전환 지원 : 20명(3개월 과정, 2회 : 회차별 별도 커리큘럼으로 구성)
  * (커리큘럼 1: 국내 인플루언서 양성) 상품소싱, 교육ㆍ실습 및 콘텐츠제작 실습 후 자체 채널계정과 전자상거래 플랫폼 판매계정간 연계
  ** (커리큘럼 2: 해외현지 인플루언서 양성) 기존 판매전문 해외인플루언서의 노하우 공유, 현지몰 입점상품 소싱 및 판촉 오디션, V-커머스 방송판매 실전 등
※ 상단의 전자상거래 전문인력양성 참가자는 전문기관과 공동으로 추후에 별도 모집 예정
 
ㅇ 신청기간
- 온라인수출기업화 참여기업 : 공고일~ 7월말 (예산소진시 조기마감)
- 전문인력양성 참가자 : 3월 ~ 8월 (별도 모집)

신청방법 및 서류

ㅇ 신청 방법 : 온라인 접수
- 고비즈코리아(kr.gobizkorea.com)
 
ㅇ 신청 서류 : 신청서, 신용정보수집ㆍ이용ㆍ제공ㆍ조회 및 기업정보 활용동의서, 국세ㆍ지방세 납세증명서 등

기타사항

※ 자세한 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바로가기) 참조

문의처

ㅇ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온라인수출처 김영준 과장, 김다혜 사원
- Tel : 02-2130-1482, 02-2130-1485 / E-mail : sarchery@kosmes.or.kr, dh776@kosmes.or.kr
 
ㅇ 시스템 관련 문의 : 고비즈코리아 고객지원센터(Tel : 1588-6234, E-mail : gobiz@gobizkorea.or.kr)

첨부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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