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영상

2022년 5월 산업활동동향

  •   2022-07-05
  • 출처 : 통계청
  • 조회수 : 35
동영상 자막

안녕하세요? 2022년 5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중복을 피하기 위해 요약 부분은 생략하고 바로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생산 부문입니다.

전산업생산은 서비스업, 건설업 그리고 광공업생산이 늘어 전월에 비해 0.8%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요. 서비스업과 광공업 등 모든 부문의 생산이 늘어 7.1% 증가하였습니다.

3쪽, 광공업생산입니다.

광공업생산은 전자부품 등은 감소하였지만 기계장비와 자동차 등의 생산이 늘어 전월에 비해 0.1%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전자부품 등은 감소하였지만 반도체와 자동차 등의 생산이 늘어 7.3%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재고는 전자부품과 석유정제 등의 재고가 줄어 전월에 비해 1.8% 감소하였고요.

전년동월에 비해서는 반도체와 1차금속 등의 재고가 늘어 11.9%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평균가동률은 75.7%로 전월에 비해 1.0%p 하락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서비스업생산입니다.

서비스업생산은 협회·수리·개인은 감소하였지만, 도소매와 운수·창고 등이 늘어 전월에 비해 1.1%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수도·하수·폐기물처리는 감소하였지만 금융·보험과 도소매 등이 늘어 7.5% 증가하였습니다.

4쪽, 소비 부문입니다.

소매판매는 승용차 등 내구재는 증가하였지만, 의복 등 준내구재와 의약품 등 비내구재 판매가 줄어 전월에 비해 0.1%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승용차 등 내구재는 감소하였지만, 의복 등 준내구재와 의약품 등 비내구재 판매가 늘어 0.7% 증가하였습니다.

소매업태별로 보면요, 전년동월비 기준입니다.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대형마트, 면세점, 슈퍼마켓 및 잡화점은 감소하였고요. 나머지 업태에서는 증가한 것으로,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쪽, 투자 부문입니다.

설비투자는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와 항공기 등 운송장비 투자가 모두 늘어 전월에 비해 13.0%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요. 마찬가지로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와 항공기 등 운송장비 투자가 모두 늘어 5.1% 증가하였습니다.

국내기계수주는 공공발주는 증가하였지만 민간발주가 줄어 전년동월에 비해 10.0% 감소하였습니다. 선박용 내연기관과 소형버스 등에 대한 주문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건설 부문입니다.

건설기성은 토목공사는 감소하였지만 건축공사 실적이 늘어 전월에 비해 5.9%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건축과 토목공사 실적이 모두 늘어 8.2% 증가하였습니다.

건설수주입니다.

주택, 공장·창고 등 건축과 기계설치 등 토목공사 수주가 모두 늘어 전년동월에 비해 18.6%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경기 부문입니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내수출하지수, 광공업생산지수 등은 감소하였지만, 서비스업생산지수와 건설기성액 등이 증가하면서 전월에 비해 0.1p 상승하였습니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도 코스피, 건설수주액은 감소하였지만, 장단기금리차, 경제심리지수 등이 증가하면서 전월에 비해 0.1p 상승하였습니다.

발표를 마치기에 앞서 2022년 5월 산업활동동향을 잠깐 요약해 보면요.

먼저 생산 쪽을 보면, 서비스업생산이 호조를 보이고 광공업생산도 늘면서 전체 생산이 증가 전환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지출 쪽을 보면, 소매판매는 감소하였지만 설비투자와 건설기성이 증가하면서 지출 쪽도 전월보다 개선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경기지표를 보면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서비스업생산지수, 건설기성액 그리고 비농림어업취업자수 등이 증가하면서 3개월 만에 상승 전환하였습니다.

종합하면 서비스업생산이 호조를 보이면서, 호조를 지속하면서 전체 생산이 증가 전환하였고요. 또 투자지표를 중심으로 내수지출도 개선되면서 전체적으로 경기회복 내지 개선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고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출처 : 정책브리핑(☞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