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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뻗어 나가는 로컬 소상공인...? 기업가형 소상공인! [머니포차 EP 08]

  •   2023-08-08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 조회수 : 75
동영상 자막

지영 : 사무관님!

인석 : 아 네네


[오늘따라 한껏 멋을 낸 유사무관]


지영 : 오늘 옷을 왜이렇게 멋있게 입으셨어요?

인석 : 아 오늘 우리가 소개할 정책이 기업가형 소상공인 이잖아요


[오늘 소개할 정책 기업가형 소상공인!]


지영 : 아!

인석 : 그래서 혁신적인 기업가처럼 하고 왔는데 괜찮나요?


[혁.신.가.s.t]

[혁신 그 잡채(?)]


지영 : 혁신적이에요

인석 : 아 그래요? 그럼 오늘 우리 기업가형 소상공인 알아보러 가죠!

지영 : 가시죠!

인석 : 네!


[소통맛집 머니포차]


[오늘의 음식은? 70년의 장인정신 삼진어묵 어묵핫바]

[건강한 제주를 담은 재주상회 x 제주담움 한라봉꿀차!]


인석 : 안녕하세요~

박혜정 사무관 : 안녕하세요~

인석 : 사무관님 자기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박혜정 사무관 : 안녕하세요 저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성장촉진과 박혜정 사무관입니다

인석 : 삼진어묵 드셔보셨어요?

박혜정 사무관 : 아 저는 이미 많이 먹어봤죠!

인석 : 아 그래요? 저희는 굽기만 하고 못먹어 봐가지고 한번 드셔보시죠 음~


[얼른 맛보고 싶은 오늘의 음식]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어묵에 꿀차로 단짠단짠 조합 완성!]


인석 : 아 이거 제주상회 꿀차도 맛있는데요?




지영 : 아 사무관님 기업가형 소상공인에 대해서 한번 간략하게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박혜정 사무관 : 생활 속 혁신을 통해서 기업으로의 성장을 추구하는 소상공인 인데요 의식주 등 생활문화를 기반으로 제조기반, 서비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기존에 어묵이라고 하면 반찬에서 머물러 있었잖아요?


인석 : 맞아요. 학교다닐때 엄마가 반찬을 어묵을 그렇게 싸주셨었어요


지영 : 그쵸~

[학창 시절 어머니의 사랑이 담긴 어묵 반찬]


박혜정 사무관 : 근데 이 삼진어묵은 어묵을 재해석해서 어묵바, 어묵고로케, 어묵볼 등 어묵을 반찬에서 간식으로 영역을 확장시켰거든요 그리고 또 최초로 어묵 베이커리라는것을 운영해서 혁신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시고 있습니다


[베이커리형 어묵 판매점을 열어 사업을 확장하는 등 ]


지영 : 어묵을 밥으로 부터 독립을 시켰네요


[ * 복순도가 전통주 - 발효문화 콘텐츠로 가치 창출

* 도레도레 케익 - 무지개 케이크로 케이크에 라이프 스타일을 입혀

* 재주상회 - 제주를 기반으로 지역 가치 창출 ]


박혜정 사무관 : 어묵 독립, 정말 좋은 표현인것 같아요


[멋진 표현!]


인석 : 어묵 독립!


모두 : 만세~!


인석 : 기업가형 소상공인 정책을 추진하게 된 어떤 특별한 이유라도 있을까요?


지영 : 기존에 소상공인 정책이라 하면 보호와 지원에 집중된 면이 있었는데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기업이나 글로벌 기업들의 시작이 소상공인이었거든요 우리 삶의 가치를 높이는 생활, 로컬 분야의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육성하여 지역을 살리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키우겠다 이것이 중소벤처기업부의 계획입니다


인석 :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아주 특별한 브랜드도 있다고 들었는데요


박혜정 사무관 : 생활과 로컬을 혁신한다는 의미에서 라이콘(Lifestyle & Local Innovatiom Unicorn) 기업으로 지었습니다


인석: 라이콘 기업의 어떤 주제가가 있다는 사실 아세요?


(급 성대 정리)


인석 : 라일락 꽃향기 맡으며~ 우유빛깔 라이콘


[쏟아지는 박수갈채(?)]



[소상공인들에게 돈 되는 정책을 알려주는 머니포차!]


지영 : 소상공인들에게 돈되는 정책을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기업가형 소상공인과 관련해서 지원해드리는게 있을까요?


박혜정 사무관 : 저희는 성장단계별 지원을 갖추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강한 소상공인 사업입니다.

소상공인이 협업을 통해서 비지니스 모델을 고도화 하고 이후 피칭 대회를 통해 선발된 우수팀에게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해서


인석 : 1억원까지요? 와


박혜정 사무관 : 네 1억원까지.. 성장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인석 :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팍팍 밀어주고 있네요


박혜정 사무관 : 그리고 예비창업자분들에게는 창업 교육, 아이템 개발, 경영 체험, 자금 지원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업화 자금도 최대 4천만원까지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인석 : 1억 지원하고 또 4천만원!


박혜정 사무관 : 또한, 로컬 분야에서는 지역 기반의 로컬크리에이터에게 최대 4천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나아가서 로컬크리에이터가 소상공인과 협업해서 그 골목을 브랜드화 할 수 있는 로컬브랜드 창출 지원 사업을 통해서 로컬만의 성장단계별 지원도 갖추고 있습니다


인석 : 오 정말 탄탄하네요


지영 : 소상공인들에게 투융자 지원이라고 처음 실시한다고 들었는데요


박혜정 사무관 : 네 맞습니다. 소상공인이 동네 주민으로부터 투자 펀딩 받을 수 있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금 현재 소상공인 모집 중이니 소상공인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인석 : 기업가형 소상공인 정책에 대해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박혜정 사무관 : 기업가형 소상공인 라이콘 기업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기업 지역을 살리는 글로컬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인석 : 사무관님 그러면 저희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글로벌 퀸카 킹카 될 수 있도록 챌린지로 한번 응원(?)해 보도록 할까요?


박혜정 사무관 : ....네..


인석 : 하하하

지영 : 하하하


기업가형 소상공인 라이콘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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