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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방 하나에 숨겨진 수출 전략, 알고 보니 정부 지원?! (꿀책한입8) (AI제작)

  •   2025-08-07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 조회수 : 256
동영상 자막

설레는 여행 떠나자.

따뜻한 골목골목속

달콤만 꿀책한 입콕 내 발걸음이

콩나거렸네.

여러분 안녕하세요. 꿀체카님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여러분들 혹시

작년할 나영석피디 유튜브 채널

보야에서 배우 염정아, 조진, 이광수

씨가 컵납뽑기를 정말 맛있게 먹는

영상 보셨어요?

물론이죠. 영상 조회수가 200만이

넘었던데요.

그게 농업 회사법인 영풍의 욕볶이라는

제품이라고 하던데요. 이게 그냥

우연히 등장한 거거나 흔히 보는

PPL은 아닌 것 같더라고요.

네, 맞습니다. 사실 여기에는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세 개로 알리려는

흥미로운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이 K 콘텐츠의 인기를

발판삼마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

중소기업 제품들과 그 뒤에 어떤 지원

전략들이 있는지 파헤쳐 보겠습니다.

영상에 일 앞복기가 등장한 큰 그림은

뭘까요? 그 영풍이라는 회사가 사실

중소 벤처 기업부에서 지원하는 K

전략 품목 푸드 분야 기업으로 선정된

곳이거든요. 그래서 해당 유튜브

영상의 제품이 나온 것도 중기부가

문채부 같은 여러 부처랑 함께

진행하는 관계부처 합동 한류 마케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보시면 됩니다.

K전략 품목과 한류 마케팅 지원

사업이 두 가지가 핵심 키워드

같네요. 뭔뜻들으면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이 둘의 역할이나

관계는 정확히 어떻게 되는 걸까요?이

두 사업이 시너지를내는 구조인데요.

한류 마케팅 지원 사업은 말 그대로

해외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 드라마나

예능 같은 데다가 중소기업 제품

PP를 지원해 주는 거예요. 홍보랑

마케팅을 돕는 거죠. 올해는 중기부가

그중에서 유망 기업 제품 개를 추천한

겁니다. 반면에 K 전략 품목 사업은

중기부 자체 사업인데요. 이건 이미

수출 실적이 있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뷰티나 푸드분야 중소 기업을 뽑아서

집중적으로 키우는 프로그램이에요.

특히 이건 민간 대형 유통사들하고

손잡고 진행하는게 특징이고요.

그러니까 영풍은이 K 전략 품목에

먼저 선정이 됐기 때문에 한류 마케팅

지원 대상으로 추천할 수 있었던

거죠. 그렇군요. 그러니까 K전략

품목 선정이 일종의 발판 역할을 하는

셈이네요. 그럼 기업 입장에서는

K전략 품목으로 선정되면 정확히 어떤

점들이 좋나요?

구체적인 혜택들이 따라오죠. 우선 K

전략 품목으로 선정됐다는 수상 로고를

쓸 수 있고요. 또 정부가 인증하는

우수 중소기업 공동 브랜드로

브랜드라고 있는데이 상표도 2년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린 협력 관계에 있는 민간 대형

유통사들 있잖아요. 그 유통사에

인프라를 활용해서 국내외 매장에 팝업

스토어를 연다든지 하는 유통망 연계

지원을 받고요. 또 수출 바우처라고

해서 해외 마케팅 비용 부담을 좀

덜어주는 사업이 있는데 우선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이야기 나눴던 한류 콘텐츠

PPL이나케팝 공연이랑 연계해서

박남회에 참여한다든지 하는 홍보

마케팅 기회도 제공받게 되는 거죠.

듣고 보니 정말 다각적인 지원이네요.

살펴보니 영풍 요뽑기 말고도 다른

사례들도 있어요. TVN 드라마

감사합니다에 나왔던 녹차원의

레모네이드 MBC 연려박시 계약

결혼전에서는 좋은 영롱 조합법인

제품인 헬로아이 베도라지가 나왔네요.

앞으로도 한류를 선도하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더 많은 제품을 볼 수

있다고 하니까 꾸준히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전략이라는 느낌이 들어요.

네, 맞습니다. K콘텐츠라는 이미

검증된 강력한 문화적 파급력을 잠재력

있는 우리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해외

매출 증대 즉 경제적인 성과로

연결시키려는 국가 차원의 전략이라는

겁니다.

결국 우리가 봤던 그 라볶기 먹방

장면은 K컨텐츠의 세계적인 인기를

활용해서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시장 개척을 돕는 아주 잘자인 지원

시스템의 한 단면이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어쩌면 여러분께서 평소에

즐겨 보시는 K 드라마나 예능 속에

등장하는 제품들도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에게 소개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에 혹시 K

드라마나 예능을 보시다가 슬쩍

등장하는 제품이 있다면 오늘 나는

이야기를 한번 떠올려 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것 습니다.

[한류 콘텐츠와 중소기업 지원 2편]


200만 조회수 넘긴 염정아ㆍ조진웅ㆍ이광수의 컵라볶이 먹방!

그 장면, 단순한 PPL이었을까요?

K-콘텐츠에 숨겨진 중소기업 수출 지원 전략!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한류 마케팅 지원사업]


드라마ㆍ예능 등 인기 K-콘텐츠에 중소기업 제품 PPL을 지원

중기부 포함, 여러 부처가 협업하는 관계부처 합동 사업

2024년에는 총 15,000개 제품 대상!



[K-전략품목 사업]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선발해

유통사ㆍ해외마케팅ㆍ브랜드K까지 집중 지원

이 사업에서 선정된 기업만이

한류 콘텐츠 PPL 우선 추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냥 먹방 아니었네?”

K-콘텐츠 속 소품 하나가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 기회가 되는 시대입니다.

다음에 드라마·예능 보실 땐, 제품도 유심히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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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