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오징어 게임이 끝났는데요.
이런 케콘텐츠 열풍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이어지는 건
당연한 현상인데요. 이게 뜻밖에도
전통 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줬다는 거예요.
오징어 게임 촬영지 때문인가요?
맞습니다.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상호
어머니 가게 있죠? 그 배경이 됐던
시장도 주목받았어요. 여기서 재밌는
건 지자체의 움직임이었어요. 생성
가게 촬영지 바로 맞은 편에다가
오징어 게임 체험관이라는 걸 만든
거예요.
그런데 오징어 게임처럼 이런 특별한
계기가 없는 다른 수많은 전통
시장들은 어떻게 활력을 찾을 수
있을까요?
중소 벤처 기업부에서도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을 통해서 이런 부분을
지원하고 있어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이 이
사업은 전통 시장을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드는데
있어요. 그 지역만에 특색 있는
먹걸이나 즐길거리 볼거리 같은 걸
개발하는 거죠. 특산물 브랜드화 같은
것도 포함되고요. 여기에 정보 통신
기술 아이스티라고 하죠. 이런 걸
접목시켜서 스마트폰으로 미리
주문하거나 배달을 시킨다든지
상인들끼리 동아리를 만들어서 같이
배우거나 공동 브랜드를 개발하는 그런
마케팅 활동도 지원하고요. 또
교육이나 컨설팅도 지원한다고 해요.
관광객들 입장에서는 전통 시장을
찾았을 때 단순히 장만 보는게 아니라
전통 시장에서 문화를 느끼며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그런 방문이 될 수도
있겠고요. 온누이상 품권 같은 걸
활용하면 즐거움도 없고 또 할인도
받고 일서 기조가 될 수 있겠네요.
[한류 콘텐츠와 전통시장 지원 3편] 전통시장이 관광지로, 오징어게임이 만든 변화
전 세계를 뒤흔든 오징어 게임,
그 인기가 뜻밖의 장소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로, 우리 전통시장입니다.
[촬영지에서 체험 명소로]
극 중 ‘상호 어머니 가게’ 촬영지 시장
달고나 뽑기, 구슬치기 등 드라마 속 게임 체험관 운영
초록색 운동복, 관리자 복장 등 소품 전시로 팬 성지화!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전통시장을 문화·관광이 결합된 매력 공간으로 육성
시장 역사·상인 스토리·특산물 브랜드화 등 스토리텔링 강화
ICT 도입(앱, 온라인 주문, 배달)으로 편의성 업그레이드
상인 교육·컨설팅·공동 마케팅까지 종합 지원
[온누리상품권과 가치소비]
시장 방문 시 온누리상품권·소비쿠폰 사용 가능
즐거운 체험 + 지역 소상공인 지원, 일석이조 효과!
강력한 K-콘텐츠가 지역경제의 불씨를 만들고,
문화관광형 시장 정책이 그 불씨를 지속가능한 불꽃으로 키웁니다.
여러분의 동네 시장에도 숨은 이야기가 있을지 몰라요.
주말에 한 번, 발걸음을 옮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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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바로가기)